2019년 8월 4일 일요일

[Game] 부자의길(ROR) : 2019-08-03

알파 테스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서 여전히 개선되야 할점이 많지만,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

특히 오픈 첫날 정말 심각했던, 행동 결과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던 버그는 이젠 거의 해결 되었다. 그래서 지금은 일단 오픈된 기능들은 별 지장없이 사용해 볼수 있어서 이전 처럼 수시로 재접속 하지는 않아도 된다.

자잘한 변경 사항들이 있었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무기를 장착 할수 있게 되었다는 점. 

아직 전투가 구현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쓸모는 없지만, 일단 장착은 가능하다.


하지만, 막상 장비를 장착하려고 하면...


"Server_error" 라는 메시지만 뜰뿐 장착이 되지 않는다.


이것 저것 테스트해본 결과, 해당 용병이 뭔가 작업을 하고 있을때는 장비 변경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즉, 자원 채취중인 용병은 장착/해제 모두 안된다.

그렇다면 "Server_error" 가 아니라 "작업 중인 용병은 장비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라고 에러 메시지가 나와야 할 것이다.


장착 가능한 무기는 2개. 현재로선 용병 직업에 따른 무기 종류 제한은 없다.

그리고, 이제 각 무기별로 "공격력" 항목이 업데이트 되었다.


각 용병들도 각각 자신의 레벨을 가지게 변경되었으며 동시에 체력이나 공격력 같은 능력치 항목도 추가 되었다. 문제는 장비를 장착 했을 경우와 해제 했을 경우의 능력치 변화가 없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다른 게임들의 경우 캐릭터의 능력치에 장비의 능력치가 합산되어 표시 되거나, 아니면 "캐릭터의 능력치 + 장비의 능력치(ex. 공력 : 130 + 27)" 형태로 표시되어 현재 캐릭터의 능력치를 구체적으로 표시해 주지만, 현재로선 장비를 장착 했을 경우 내 캐릭터가 얼마나 강해지는지 직관적으로 알기 어렵게 되어 있다.


이상한 점은, 동일 캐릭터에 레벨만 다른 경우인데도 8레벨 용병이 6레벨 용병보다 능력치가 낮은 경우가 있다는 점이다.

나의 경운 6레벨 캐서린의 마나는 394 인데 8레벨 캐서린의 마나가 300 밖에 안된다.

뭔가 각 용병을 구매시 랜덤으로 능력치가 결정되는게 아닌가 싶다.


더 이상한점은, 나의 경우는 초반에 존재했던 버그를 이용해 시작하자마자 12명의 용병을 거의 동시에 구매했고 그 12명의 용병을 거의 동일하게 작업을 시켰는데도 불구하고 각 용병들의 레벨이 다 다르다는 점이다.

최소 6레벨에서 최고 13레벨까지...

채취 작업을 꽤 많이 시켜도 레벨이 거의 변동 되지 않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용병을 구매할 때 레벨까지도 랜덤으로 생성된다고 밖에 생각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사항에 대해선 난 더 이상 용병을 추가 구매 할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확인이 불가능하다. 누군가 다른 테스터가 확인해 주길 기대하는 수 밖에...


그 외 변경 사항은... 기존엔 상위 장비를 제작하려면 하위 장비를 재료로 소모했어야 했으나, 현재는 채취 자원만 있으면 제작 가능한것으로 모두 변경 되었다.


문제는 제작 재료 소모가 너무 터무니 없다는 점인데...

현재 최종 장비라고 할 수 있는 "레골라스의 갑옷" 은 "가공된 가죽" 800개를 요구한다.


그런데, 이 "가공된 가죽" 은 한번에 최대 2개까지 밖에 안 캐진다.

항상 최대치로 채취 된다고 가정하고 최소한 400번의 작업을 해야 한다. 뭐, 못할 정도는 아니지만 현재를 정식 오픈이 아니라 버그 찾기용 알파 테스트 버젼이라는걸 생각하면 너무 과한 작업량이 아닌가 싶다.

아직 오픈된 기능이 적다 보니 컨텐츠 소모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그렇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아무튼, 아직 좀더 해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