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2일 금요일

[Game] 부자의길(ROR) 알파테스트 첫날 감상

드디오 고대하연 "부자의길(ROR)" 알파 테스트가 시작되었다.

"2019.08.01 오후 07:00" 을 시작으로 서버가 오픈되었고, 미리 받아 놓았던 테스트용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 보았다.


오픈 하기 전부터 많이 봐서 너무 익숙해진 로그인창에서 로그인 하는 것으로 게임을 시작한다. 참고로 웹 브라우져에서 실행되는 게임이라서 원칙상 모바일 웹 브라우져로도 게임이 가능해야 정상이나, 아직 안정화가 덜 된 탓인지 모바일 기기에선 정상적으로 게임을 하기는 힘들다는 소문이다.


일단 게임은 "서울" 에서 시작하는데, 6각형의 바닥 셀이 어디서 많이 보던 보드게임을 떠올리게한다. 익숙한 화면 디자인이라 적응하는데는 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이동 가능한 셀" 이 근처의 "배경이미지 셀" 에 별 위화감 없이 섞여진 정도로 비슷해서 처음에는 어느곳이 이동 가능한 셀이고 어느곳이 이동 불가능한 셀인지 잘 구분이 되지 않는다.

차후에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오브젝트는 색갈 톤을 좀 다르게 해서 한눈에 띄게 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지금은 지나치게 배경에 녹아든 느낌) 하지만, 이건 개인 취향 문제라서 그리 큰 문제는 아닐듯 하다.


참고로 마우스 스크롤로 맵을 확대 축소 할 수 있으며, 브라우져의 확대/축소 기능도 적용되기 때문에 최대한으로 확대하면 한국 전국도를 볼수 있다.


난 일단 집에 가까운 부산으로 이동...

기본적으로 서울에서 시작되는데 부산으로 이동시 2분이 걸린다. 아직 알파 테스트이므로 실제 오픈시 어느정도 이동 시간이 걸릴지는 불명.


부산에 도착했으니 집부터 산다. 뭐니 뭐니해도 땅투기가 부자되는 지름길이지... ... 만... 

현재 알파 테스트에선 집의 역할이 거의 없는 수준이므로 집을 미리 살 필요가 없었다. 물품 제작 같은 기능이 있지만, 아직 전투 같은 기능이 없어 만들어봐야 의미가 없음.

차리리 집 살 돈으로 용병을 많이 고용해서 빠르게 자원 채취를 시작하는게 좋다.

그리고, 약간 문제가 있는 것이...

초반에 용명이 한명도 없는 상태에서 게임이 시작되는데, 용병을 구매 할려면 최소한 10000 골드가 든다. 그런데 만약 집을 사고 아이템 사고 ... 이러다 용병을 사지 않은 상태에서 소지금이 10000 골드 이하가 되면? 다시말해 용병을 구매 할 수 없는 상황이 될 경우.

... 이렇게 되면 게임 진행이 불가능해 진다.

현재로선 필드에서 자원을 채취해서 판매하는 것 외에 돈을 벌 방법이 없는데 용병이 없으면 자원 채취를 못하게 된다. 즉, 게임 오버나 마찬가지의 상황이 된다.

최소한 게임 진행 자체는 할 수 있게 용병 한명 정도는 기본으로 지급해 줘야 게임 시작하자 마자 게임 오버 되는 상황을 막을수 있지 않나 싶다. 아니면 용병 1명을 구매하기 전까지는 다른 것을 구매 하지 못하게 막던지...

처음으로 게임을 시작한 초보자가 어리버리하다 돈을 낭비해버리고 용병을 구매 못하면 그냥 게임 탈퇴하고 재 가입하는 방법 밖에는 복구 방법이 없다. (튜토리얼을 쓰던 어떻게 하던 무조건 용병 1명은 강제 구매하게 하는 방법이 필요)


집은 제작/용병/강화/창고 기능이 있는데, 현재는 제작 기능만 활성화 되어 있으며 아까 말했다시피 만들어봐야 못쓰므로 아직은 의미없는 기능이라고 할수 있다.


일단 도시 밖에 나가서 자원을 채취해보자.

그런데, 채취를 하려면 용병을 지정해 줘야 한다. 만약 용병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으므로 주의...


다시 도시로 가서 "훈련소" 에서 용병을 하나 구매한다.

초반에 30000 골드를 주는데, 만약 집을 샀다면 용병을 1명 구매 할 수 있으며 아무것도 사지 않았다면 용병을 3명 구매 할 수 있다. 현재는 집이 의미가 없으니 초반에 용병을 많이 구매하는것이 유리. 앞으로 업데이트 되는 기능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수 있으나 현재는 그렇다.

난 집을 사서 용병이 1명... 망했다... 어설프게 땅투기하다 패가망신 당한 셈인가... (ㅠㅠ) 


어쨌든 필드에서 용병을 활용해 자원을 채취할 수 있다.


진행 상황을 보면 투입한 인력과 남은 시간을 보여주니 잘 보고 있다 채쥐 작업이 끝나면 "완료" 버튼을 눌러 주면 된다.

작업이 완료 될때 채취한 자원과 함께 "EXP" 항목이 있는것으로 보아 앞으로는 용병이 자원 채취를 하며 레벨업을 할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로서 테스트 가능한 항목은 이정도... 상점과 경매장도 사용 가능하긴 하나, 현재로선 서로 거래 해봐야 딱히 활용도가 없다.

앞으로는 지역에 따라 생산품이 달라진다고 하니, 그렇게 되면 경매장이 자신이 구할 수 없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거래소로 활용되지 않을까 싶다.

현재는 이제막 알파 테스트를 시작한 터라 반응도 살짝 굼뜨고 작업이 처리되어서 바로 반영이 안되어서 뭔가 작업을 한번 할 때마다 종료하고 재로드 해야 할 정도로 불안정하다.

이 부분은 정말 빠른시간내에 해결되어야 할것이다.

아직은 좋다 나쁘다를 판단하기엔 이른것 같지만, 조금만더 기능이 업데이트 되어도 제법 괘찮은 게임이 될것 같아 기대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