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각종 서드 파티 들이 등장했는데, 그중 하나가 "busy.org" 이다.
링크 : https://busy.org/
그런데 사실... "불편함을 개선" 이라고 했지만, busy.org 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busy.org 에서 해주는 "보팅" 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나 역시 그렇고...
사용자들을 끌어 모으기 위해서인지 "busy.org" 에서는 자신의 사이트에서 작성하고 "busy" 태그를 지정한 글에 약간의 보팅을 해주고 있다. 특이하게 글을 등록한 사람의 보팅 파워가 아니라 그 사용자를 팔로우한 사용자들의 보팅 파워에 따라 보팅 금액이 달라지는 특이한 방식을 하고 있다.
"busy.org" 사이트에 방문해 보면 스팀잇 사이트에 비해 깔금한 디자인의 사이트를 만날수 있다. 여기에서 스팀잇 아이디를 이용해 로그인할 수있다. 회원가입도 지원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냥 스팀잇 회원 가입 사이트로 링크 되기 때문에 사실상 스팀잇 아이디로 로그인만 지원한다고 봐도 된다.
로그인 할때는 "액티브" 키를 요구하는데, 이건 약간 찝찝한 느낌이 좀 든다.
포스팅 키만으로 충분할 것 같은데 송금이라던지 보상 수령 같은 기능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액트브 키를 요구하는것 같다.
로그인해 보면 원래 스팀잇 사이트에 비해서 상당히 그럴듯한 디자인으로 페이지를 보여 준다.
원래의 스팀잇 사이트가 거의 디자인이 없다시피한 밋밋한 디자인 인것에 비하면 상당히 세련된편.
디자인 외에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라면 보팅 파워와 보팅 가치를 포스팅 현황에서 바로 볼수 있다는 것이다. 스팀잇에서 이 보팅 파워의 잔량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감안하면 스팀잇 사이트에서 왜 보팅 파워를 보여주지 않는지 참 의아하다.
이 기능 때문에라도 busy.org 를 이용해야 할것 같은 느낌이다.
포스팅된 글을 읽을 때는 이렇게 팝업창 같은 느낌으로 글을 보여 준다. 개인적으로는 글 을 보여주는 창의 폭이 너무 좁은것 같아 별로 맘에 안든다. (하지만 실제로는 스팀잇 이나 busy.org 가 포스팅 폭은 거의 같다는 거...)
그 외에도 스팀 보유 현황이라던가 스팀 시세도 상당히 자세히 보여주고, 아까도 말했다 시피 보팅 파워 업 이나 송금 까지 이곳에서 가능하다.
설정에선 "Nightmode" 를 설정할 수 있는데.
"Nightmode" 를 설정하면 이렇게 어둡게 바뀌어 눈의 부담을 덜어 준다.
하지만 조금 의외 였던 것이 있는데, 많은 개선 사항에도 불구하고 포스팅 기능은 스팀잇 사이트와 그리 다를게 없었다.
마크업 언어를 스팀잇에 비해 좀더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막상 써본 느낌으론 그냥 그게 그거다.
busy.org 는 스팀잇 초기 부터 지원했던 사이트로 워낙 유명한 사이트로 알고 있어 상당히 기대를 하고 가입해 보았으나... 사실 조금 실망...
내가 스팀잇에서 가장 필요한 기능으로 생각하는 검색이나 카테고리 관리 같은 기능은 busy.org 에도 거의 지원되지 않았다. "북마크" 기능이 지원하기는 하지만, 이건 하나의 글 자체를 북마킹 하는것이라 한두개의 포스팅을 관리한다면 모를까 특정 주제를 모아서 보기에는 힘들다.
심지어 검색 기능은 아예 동작하지도 않았다. 아무래도 아직 개발 도중인것 같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스팀잇의 신규 스킨 버젼... 정도 인것 같다.
며칠 써보며 느낀것은 디자인은 확실히 busy.org 가 좋지만, 굳이 별 필요 없는 잡다한 악세사리 같은 영여이 많아서 쓰다보면 오히려 자질구레한것이 없는 원래 스팀잇이 더 편리하게 느껴진다.
스팀잇과 busy.org 는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많이 호불호가 갈릴것 같은 느낌이다. 나의 경우는 불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유용한 기능때문에 당분같은 양쪽 사이트를 왔다 갔다 하며 사용하게 될것 같다.
참고로 busy.org 에서 글에 busy 태그를 붙이고 포스팅 하면 그 글에 busy.org 에서 보팅을 해주는데... 금액에 별 기대는 하지 말도록 하자.
포스팅 하는 사람의 팔로워의 보팅 파워에 비례해서 보팅을 해 주는데, 자신의 팔로워에 고래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그닥 많은 금액을 기대하기 어렵다. 나의 경우는 $0.01 도 안되는 듯 하다... ㅠㅠ ... 그냥 없는것보다는 낫다는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