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거래를 하다 보면 코인 지갑을 사용하는 것이 필수다.
그 중에서 요즘 내가 사용하고 있는 것이, "Jaxx".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코인간 전환) 때문에 쓰고 있는데, 한가지 불편한것이 있었다.
희안하게 Jaxx 지갑은 각 코인의 주소가 자꾸 바뀌는것이다.
정확히 언제 바뀌는지는 모르겠는데, 잠시 한눈 팔다 확인하면 이전 주소하고는 완전히 다른 주소로 바뀌어 있다.
이렇게 자꾸 지갑 주소가 바뀌면 어떻게 쓴다는 말인가?
물론 보안상으로는 좋겠지만...
그래서 Jaxx 의 지갑 주소를 고정시키는 방법을 찾아 보았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고정 시킬 필요가 없었다.
지갑의 주소가 자꾸 바뀌는 것은 Jaxx 뿐만 아니라 새로이 등장하는 지갑들은 보안상 다 그렇게 한다고 한다.
지갑 주소가 바뀌면 바뀌기 전의 주소로 보낸 코인은 어떻게 되는걸까?
그냥 받아 진다.
지갑 주소가 자꾸 바뀌는것 같지만, 사실은 바뀌는게 아니라 새로운 지갑 주소를 추가로 생성하고 가장 최근에 생성한 주소를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다시말해 이전 주소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남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 지갑 주소로 보낸 코인도 이상없이 받아진다.
이것을 확인해 보려면...
"Tools" 에서 "Display Private Keys" 메뉴로 이동.
여기에 자신이 사용중인 코인 종류가 나타나니, 확인하고자 하는 코인을 선택한다.
그러면, 그동안 자동으로 생성 되었던 코인 지갑이 이렇게 많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으며 예전 주소로 보낸 코인도 이상없이 받아진것을 볼수 있다.
사용자가 보기에는 하나의 코인 지갑으로 보이지만, 시스템 내부에는 여러개의 코인 지갑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에게는 각 지갑의 코인을 합산하여 보여주는것이다.
보안때문에 이런 번거로운 형태를 가지게 되었다는데, 이전에 사용했던 지갑이 실제로 사라지는 것은 아닌지라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다.
암튼, 수시로 지갑 주소가 바뀌는것 때문에 코인 보낼때 마다 주소 수정하고 보내고 그랬는데, 이젠 그럴 필요가 없다는것을 알게 되었으니 다행이다.